본문 바로가기

손가락 수포 가려움 심함 한포진 원인은?

건강 더하기 2024. 9. 16.

한포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작은 수포들이 생기면서 가려움을 주는 질환인데요. 주로 손가락, 발가락에 발생되고, 정도가 심할 경우 손, 발톱에 변형까지 만든다고 합니다. 40세 이전에 잘 걸린다는 손가락 수포, 가려움으로 너무 괴롭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한포진 이란? (손가락 수포)

한포진은 손이나 발에 작은 물집들이 생겨 피부를 가렵게 만들거나, 건조하고, 벗겨지게 만드는 만성 질환이에요. 처음 수포가 발생되고 1~2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수포가 터지고 사라지지만, 같은자리에 수포가 다시 생기는 질긴 특성 때문에 꽤 괴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10세 이상부터 40세 이전까지 자주 발생되고, 손과 발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한포진에 잘 걸린다고 해요. 그중에서도 화학 물질을 다루는 직업이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손가락 수포 사진
손가락 수포 원인

손가락 수포 원인은? (한포진 원인)

손가락에 수포가 생기는 원인은 참 많아요.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땀이 많아도 수포가 생긴 다는데요. 어떻게 간지럼을 참는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그럼 구체적인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피부마찰

피부는 마찰에 잘 견디도록 되어있음과 동시에 손상되지 않도록 방어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극은 괜찮지만 피부가 망가질정도에 마찰은 몸이 스스로를 방어하게 만들게 되죠. 바로 수포를 만들어 방어하는 거예요.

평소에 우리가 잘 모르지만 손과 발, 정말 많이 사용하잖아요. 그렇게 한계가 오면 수포가 생기는 거랍니다. 운동기구 사용, 악기 연주처럼 손과 발에 지속적은 마찰은 한포진을 발생하게 만드는 흔한 원인입니다.

그래서 마찰로 생기는 수포를 예방하려면, 보호 테이프나, 장갑 등으로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답니다.

화학 물질

주변에 화학 물질이 별로 없는 거 같지만 생각보다 많습니다. 주방 세제, 접착제, 페인트, 방향제, 특정 금속물체 등, 피부를 자극시키는 것들은 꽤 많죠. 특히 화학 성분을 다루는 직업을 갖은 사람은 한포진에 노출될 확률이 정말 높아집니다.

주변에 금속가공 하는 친구가 있는데, 매일 절삭유를 만져서 손가락에 한포진을 달고 산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화학 물질은 피부를 강하게 자극하고 트러블 발생을 높인다는 뜻이죠.

화학 물질에 집합체 그것도 아주 나쁜 것들만 모아 놓은 게 있죠? 바로 담배인데요. 흡연하는 건 피부에도 안 좋지만, 건강도 나쁘게 만드니까 금연하는 게 좋습니다. 간접흡연 역시 화학물질로 가득하니 꼭 시하시고요.

스트레스, 면역력

손가락, 발에 수포가 일어나는 원인 중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힘든 일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에도 걸리게 된답니다. 특히 이렇게 몸이 약할 때 피부자극을 계속 주거나 화학물질에 닿으면 더욱 쉽게 질환에 걸리게 되는데요.

스스로가 몸이 약해졌거나 신경이 곤두설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합니다. 영양가 높은 음식 섭취나 영양제 복용 역시 도움 되니 피곤할 땐 잘 먹고 몸에 좋은 거 잘 챙겨 드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누구나 자신과 맞지 않는 게 있습니다. 그런 물건들은 몸에 닿거나 먹게 되면 치명적인 결과도 낳게 될 정도로 무섭죠. 네!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특정 물건을 손으로 만져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런 원인으로 수포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전에 직장에서 신나를 만졌을 때가 생각나네요. 엔진에 기름때를 벗기려고 보호 장갑 없이 닦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며칠 후 손가락에 수포가 가득 일어나 1달 넘도록 고생한 게 생각납니다.

그렇게 피부가 약해서 일은 하겠냐는 헛소리까지 들었지만, 전 그다음부터 보호 장갑 꼭 끼고 일했답니다. 여러분도 주변사람 이야기 듣지 말고 자기 몸은 자기가 꼭 보호하세요.

 

손가락 수포(한포진) 전염성 높나요?

손가락 수포 전염성은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수포가 생겨났어도 아직 터지지 않은 상태라면, 전염성은 매우 낮죠. 하지만 터졌다면 속에 있던 액체 접촉으로 전염이 가능해지고 확률도 높습니다.

특히 손가락은 얼굴 부분이나 여러 신체 부의를 만지잖아요? 그렇게 옮아 감염되는 사례가 실제로 많습니다. 그러니 물집이 터졌을 땐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과 접촉되는 것도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손가락 수포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렵고 심하면 손톱변형도 일으키는 한포진 원인에 대해 알았으니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서 활동하시길 바랄게요.

혹시라도 수포가 생겼다면 피부과 전문 상담으로 치료받는 게 고통도 덜하고 치료도 빨리되니까요, 바로 병원에 가보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쪼록 이런 만성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다음엔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