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 담 걸렸을때, 원인, 대처 방법

건강 더하기 2024. 7. 29.

간혹 별것 아닌 움직임으로 담에 걸릴 때가 있다. 생각보다 통증이 심한 담은 몇 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어깨 담은 활동 하는데 제약을 초래해 많은 불편함을 안겨준다. 오늘은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줄 방법들과 담에 걸리는 원인까지 자세히 다뤄보는 시간을 갖겠다.

 


어깨 담에 걸리는 원인

담의 정확한 명칭은 근막통증 증후군이며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막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뜻한다. 담은 신체 어디서도 발생되며, 목, 등, 어깨, 허벅지 쪽에 주로 증상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어깨 담에 걸리는 원인
어깨 담에 걸리는 원인

나쁜 자세

어깨 담에 걸리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나쁜 자세다. 어깨와 목 근육을 긴장시키고, 부담을 주는 자세, 바로 스마트폰 사용이다. 책상에서 오랜 시간 작업하거나 장시간 컴퓨터 사용 역시 목과 어깨 근육을 힘들게 하는 자세로 꼽힌다. 

요즘 사람들을 보면 걸을 때도, 밥 먹을 때도, 심지어 화장실에 가서도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지 않는데, 건강을 위해 틈틈이 스트레칭을 실행해 근육을 풀어줘야 어깨담 예방이 가능하다.

 

운동

운동은 꾸준하고 정당히 해주면 건강에 좋다. 운동이 부족하면 근육이 쇠약해지고 담에 걸리기 쉬운 상태로 변화된다. 그렇다고 미련하게 운동만 한다면 근육에 무리가 돼 담을 유발한다.

따라서 운동은 적당히 하고,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줘야 담에 걸리지 않는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몸이 긴장을 하게 된다. 이런 상태가 더 심해지면 목과 어깨 쪽의 근육이 굳어지고 담에 쉽게 걸리게 되는 상태가 된다.

스트레스는 담 외에도 여러 질환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기에 요가, 명상, 산책, 음악 등, 여러 방법들을 통해 자주 해소시켜 주는 게 좋다.

 

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어깨나 목에 담에 걸린 경험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밤에 잠을 잘 때 잘못된 자세로 생긴 건데, 너무 한쪽방향으로 잠을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 높은 베개사용 등, 여러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어깨 담이 발생된다.

바른 자세로 자도록 노력하고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찾아 사용해 보자. 잠을 자는 자세교정은 혼자서 어려울 수 있으니 가족이나 전문가에 도움을 받아 고치도록 노력해 보자.

 

관절염

나이가 들면서 점차 관절이 쇠약해지면 관절염에 걸리게 된다. 통증으로 어깨 사용이 적어지다 보면 근육도 쇠약해져 담에 걸리기 상태로 돌입되기 쉽다. 

어깨 관절염에 걸리지 않도록 균형 있는 식사와 꾸준한 운동으로 예방해 주자. 만약 관절염에 걸렸다면, 더 진행되지 않도록 즉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게 좋다.

 

어깨 담 걸렸을 때, 대처 방법

개인적으로 담에 걸리면 진통소염제 복용을 한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니지만, 통증도 금방 사라지고 회복하는 시간도 빨라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그럼 담 걸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자.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가장 효과적이면서 간단한 방법이다. 어깨를 돌리거나 팔을 가슴안쪽으로 당겨 뭉친 근육을 풀어보자. 가볍게 기지개를 켜는 방법도 생각보다 뭉쳐진 근육을 이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어깨 담을 풀어줄 다양한 동작들을 글로 표현하고, 여러분이 따라 한다는 건 솔직히 어렵다. 아래 관련 영상이 담긴 링크 버튼을 만들어 놓을 테니 클릭해 들어가 확인해 보길 바란다.

 

온찜질

제목 그대로다.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셔 담에 걸린 부위를 감싸면 끝이다. 뭉쳐진 근육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게 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경직됐던 근육이 풀리고 통증도 가라앉는다. 

너무 뜨거운 찜질은 피부에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온도와 찜질시간을 주의해 실행해 주자.

 

도수 치료

도수 치료는 전문 물리치료사가 직접 치료해 주는 방법이다. 돈이 들어가지만 그만큼 효과는 좋다. 뭉친 근육을 푸는 건 기본이고 잘못된 자세도 바르게 만들어준다. 한번 받을 때마다 통증이 사라지는 게 느껴질 정도니 꼭 받아보길 추천한다.

하지만 도수치료는 비용이 비싼 편이다. 보험처리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정확한 병명이 인정돼야 보상받는 게 가능하다. 또한 개인 실비 보험에 따라 차이가 달라지니 치료 전 꼼꼼한 확인 체크가 필요하다.

도수 치료
도수 치료

마사지

폼롤러나 테니스공 등으로 어깨 부위를 눌러주면 뭉친 근육이 풀리고 한결 통증도 완화된다. 보통 마사지를 할 때 보면 아픈 부분만 집중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면 근육이 잘 풀리지 않기 때문에 주변 부위도 같이 마사지해 주는 게 좋다.

댓글